본문 바로가기

문화도시부천

보도자료
  • 소식
  • 보도자료
아이-어른 모두 만드는 문화도시 부천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3.07.24
조회수
262

아이-어른 모두 만드는 문화도시 부천 

부천문화재단문화도시 아동위원회(~5.14.) 및 부천마을프로젝트(~5.18.) 모집

 

 

아이부터 어른까지 문화도시 부천을 만들어 갈 이들을 찾는다.

부천문화재단(대표이사 김정환)은 문화도시 조성사업 문화도시 아동위원회 오아시스와 부천마을프로젝트 볼록뽈록의 참여자를 각각 5월 14()과 18()까지 모집한다. ‘문화도시 아동위원회는 미래세대 주역인 아동들이 부천의 다양한 분야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 아동 관련 정책을 직접 발굴·제안하는 사업이다. ‘부천마을프로젝트는 도심 내 문화 불균형 해소를 위해 추진하는 것으로 마을을 중심으로 한 시민의 문화예술 프로젝트 기획과 운영을 지원한다.

아동 직접 정책 발굴부터 제안까지
오직 아이들의 시선으로 만드는 문화도시

문화도시 아동위원회 오아시스는 올해 생활안전을 주제로 아이들의 시선에서 바라본 일상생활 속 위험 요소와 예방책을 찾아 아동의 안전한 문화환경을 만들기 위한 전시캠페인인터뷰정책 제안 등의 활동을 펼친다. ‘오아시스는 오직 아이들의 시선을 담은 스토리를 줄인 말로, 2019년부터 시작해 올해 5기를 모집한다사업은 국제구호개발 비정부기구(NGO) 세이브더칠드런과 함께한다.

신청 조건은 부천에 거주하거나 재학 중인 초등학교 4~6학년 연령 아동(2011~2013년생)이며선발 규모는 30명 내외다활동 내용은 아동의 안전한 문화환경 조성을 위한 역량 강화 일상생활 속 아동의 눈과 손이 닿지 않는 것에 대한 조사와 예방책 강구 도출 과제를 중심으로 개선사항 실험 아동의 밤 프로그램을 통한 선후배 교류 캠페인정책 제안 등을 통한 지역 내 아동 권리 확산 등이다선발되면 문화도시 부천의 아동위원으로서 위촉장도 수여한다.

참여를 희망하는 이는 재단 누리집(www.bcf.or.kr)을 통해 신청서를 내려받아 작성한 뒤 전자우편(bcfcc@naver.com)으로 5월 14일까지 제출하면 된다관련 문의는 문화도시부(032-320-6462)로 할 수 있다.

※ 문화도시 아동위원회 상세 안내 : https://www.bcf.or.kr/cust/noti/noticeDetail.act?ArticleId=19153

시민이 만들어 가는 마을 문화
도심 내 문화 불균형 해소

부천마을프로젝트 볼록뽈록은 생활권역 단위의 시민 문화예술 프로젝트를 지원하고 도심 내 문화 불균형 해소와 상생 구조 마련을 위해 추진하는 문화특화구역 조성사업이다. ‘볼록뽈록은 마을을 좀 더 유심히 바라보려는 돋보기 같은 태도와 마을 문화를 볼록하고 풍성하게 살찌우려는 활동 지향점을 담은 명칭이다.

활동 내용은 마을의 고유성과 독립성을 담은 문화예술 프로젝트를 기획·운영하는 것으로선발 시 프로젝트를 위한 전문 문화기획자와 워크숍운영에 필요한 활동비참여자 간 교류 등을 제공한다참여하는 문화기획자는 잔꾀의 임상빈, ‘고무신학교의 조재경, ‘A.C.클리나멘의 김현주 3명이다.

신청 자격은 부천 거주 또는 활동 시민이며지원 규모는 10건 내외로 건당 최대 2천만 원을 제공한다접수 기간은 5월 18일까지이며활동 기간은 오는 11월까지다신청접수는 재단 누리집(www.bcf.or.kr)에서 신청서를 받아 작성한 뒤 전자우편(bcfcc@naver.com)으로 보내면 된다관련 문의는 문화도시부(032-320-6448, 6357)로 할 수 있다. 

문화도시 조성사업 중 하나인 문화특화구역 조성은 다양한 문화주체와 자원정보가 교류하는 관계망 구축을 통해 시민 삶과 밀접한 생활영역에서 문화 향유와 참여 기회를 제공하고 누구나 평등하게 도시를 이끌어갈 수 있도록 시민의 주체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사업이다.

※ 부천마을프로젝트 상세 안내 : https://www.bcf.or.kr/cust/noti/noticeDetail.act?ArticleId=19166